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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

by 밀선생 2022.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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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앤숲연구소 장인영 강사님>

초반의 유아대상 환경교육. 아는 것이 없어서 환경훼손이 주로 이루어졌다 왜? 만들기 수업이 주가 되니까 재료를 자연에서 가져오면서 훼손으로 이어짐.


환경교육은 대상(누구를) 내용(어떤것) 기술(어떻게) 세가지의 교집합에서 좋은 생태교육이 나온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대상파악>> 어떤 연령대든 본인이 하고 싶어서 온 대상들 수업이 가장 쉽다
그럼 가장 어려운, 누가 억지로 끌고 온 대상들 수업은 어떻게 해야할까?

청소년 수업에 들어가서 랩 잘하는 애 있어? 춤 잘하는 애 있어? 선생님이 나무설명을 하는걸 랩으로 설명해볼래? 이렇게 하면 선생님의 말에 집중하고 자기 친구가 랩을 하기 때문에 집중하게 된다

은행나무 열매로 무당벌레 그림 열쇠고리를 만든다. <커플 핸드폰 고리 만들기> 라는 이름을 지어주면 아이들이 집중하게 된다. 자기 남자친구랑 같이 쓸려고 정성들여 그리는 친구, 동성친구랑 쓸려고 정성들여 그리는 친구들 등등
참여자들의 관심을 끄는 요소가 필요하다

어느 분야든 젊은 남자가 없으면 돈이 안된다고 보면된다. 그래서?? 환경교육을 비즈니스적으로 해야겠다
만 3세와 만 5세는 하늘과 땅 차이다. 연령별 커리큘럼을 만들고 교재 12권까지 만들었다. (회사차리고, 전국 최초)

좋은건 입소문이 나야한다.


나 자신을 알게 하는 방법은 거울, 시계, 창문 : 하지만 생태교육에서 내 모습을 볼 수 있는 방법은? 내 동료에게 수업을 오픈해라>> 여기서 피드백을 받으면 기분나빠하면 안된다

수업에 과자같은 미끼를 쓰지마라 : 미끼를 받고 싶은 앞자리의 몇명만 좋아한다. 뒷자리의 무관심한 아이들은 이미 못받는다는걸 알고 있어서 무관심해지고 더 장난을 친다
자기모습을 볼 수 있는 다른방법>> 일기를 써라. 수업일지를 써라


핑계대지말아라 : 수업이 안된이유를 항상 외부에서 찾는다 : 날씨, 교사의 협조, 현장 >> 항상 완벽한 조건이 주어질 수는 없다. 일지를 쓰면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동료에게 물어보고 어떤 대처를 했는지 기록하고 피드백하니까!! 초보가 못할수는 있지만 지적받는걸 두려워하면 핑계를 외부에 댄다. 그런 사람은 더이상 수업이 좋아질 수 없음


<환경교육 강사의 유형>
1) 경찰유형 : 규칙과 에티켓을 가르친다
2)로봇유형 :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전달한다. 교육대상자들의 요구나 질문에 의해서도 변화하지 않는다


>>우리가 되어야 하는 유형은??
3) 주인유형 : 참가자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받아들인다. 모든 참가자들이 말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초보주부는 내가 잘하는 김치찌개를 한다.
주부구단은 오는 손님이 좋아할 음식을 한다.

초보 강사는 내가 잘하는걸 한다. 내가 자신있는걸 한다
전문가는 대상자를 생각한다. 대상자가 원하는거, 하고 싶은걸 한다.





몇살? 몇명? 어느학교? <<여기까지는 물어본다
뭘하고 싶으세요???(이 질문이 가장 중요하다)
알아서해주세요 라는 대답을 들으면? 한번 더 물어봐라
그럼 저는 ~~한 수업을 ~~하게 할건데 괜찮으세요? 이때 괜찮다고 답변을 들으면 그 수업을 실제로 했을때 수업내용으로 인해 부정적으로 반응하지는 않는다. 미리 설명을 하기.

손님 입장에서 손님이 원하는게 뭔지 생각을 해야한다.


<유아 인지발달>
직관적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유아가 자기밖에 모르는건 본능이다 : 이때 아이를 비난하기보다는 계속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지 않도록 가르쳐줘야 한다.
물건에도 생명이 있다고 생각을 한다 : 토이스토리처럼 인형들이 살아있다는 생각

언어발달
만3세 300개 단어
만5세 5000개 단어

운동발달 : 공던지기, 평균대 걷기, 달리다가 멈추기, 가위질
만2세는 공을 한손으로 못던진다
만2세는 평균대 걷기 못함. 만 4~5세는 되어야 가능. 생일 몇달로도 큰 차이가 난다
만 3세는 달리다가 멈추기가 안됨. 뛰다가 멈추는 놀이를 못한다
(아이들의 발달수준을 모르는 강사는 왜 계속 뛰어다니냐고 아이를 구박한다. 이런 특징을 공부를 해야한다)
만 3세 가위질은 하는데 동그랗게, 네모나게 오릴 수 없다.

유아 환경교육의 주제별 학습(환경부 학습)
-깨끗한 생활~~에너지 절약 등(교재 참고)

의미-오염원인-해결(실천)방법

교육부의 누리과정 : 5가지
신체,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이런것들은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수업을 하는구나~
유아교육은 교과서가 없다. 동화책 하나를 선정해서 아이들과 듣기, 말하기 훈련을 하면 된다.
표준화된 교재가 있으면 좋지 않을까?  > 할수없다. 아이들의 수준이 천차만별이다. 기준점을 정하면 이걸 넘기기 위해 학습적으로 치열하게 된다. 기준점은 개인차, 지역차가 심하고 다양성을 훼손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



ex) 환경교육포털-정보소식-탄소중립환경교육-분리배출, 비석치기로 배워요
(누리과정으로 연결)
신체움직임을 조절한다/말이나 이야기를 관심있게 듣는다/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는다/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유아생태교육의 이론과 실제(창지사) 책>

프로젝트 접근법 활동사례 : 우리나라는 대부분 교사 프로젝트다. 교사가 모든 것을 다 정해놓고 정답을 유도하고 있음. 진짜 프로젝트는 아이들이 문제해결을 해야함

스토리텔링 기법 활동사례

국회도서관-논문검색-환경교육, 유아환경교육(논문검색)-제목을 보고 고르기-구체적인 지도안은 피디에프 마지막 부록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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